웹서핑 중에 우클릭 방지가 되어 있는 블로그 글이나 PDF파일, 그리고 이미지 파일에 반영되어 있는 글을 가져와서 활용하고 싶은데, 일일이 타이핑을 하기에는 너무 양이 많아서 고민을 한 적이 많으시죠?
이젠 그런 고민 안하셔도 됩니다. 아주 간편하게 이미지 안에 적혀있는 텍스트를 추출해서 가져올 수 있답니다. 논문이나 약관등 양이 많은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으므로 괜히 스트레스 받으면서 멍하니 컴퓨터만 바라보고 있을 필요가 없답니다.
이미지로 부터 텍스트를 추출해 내는 방법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하는 글자가 있는 부분을 이미지로 캡쳐한다. <2> 이미지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옮긴다. <3> Google문서(연결앱)을 이용해서 문서를 연다. |
간단하죠? 순서에 따라 함께 진행해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1> 이미지 파일로 캡쳐한다.
우클릭 방지가 설정된 블로그나 웹문서, PDF파일은 해당 부분을 이미지 파일로 캡쳐해주시면 되고, 이미지 파일은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캡쳐 프로그램은 종류가 많으나, 반복되는 캡쳐는 '반디카메라'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원하는 범위로 창 크기를 설정해두고 캡처 버튼만 누르면 해당부분이 캡쳐가 되고, 폴더 모양의 열기를 누르시면 캡쳐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너무 편해요.
반디카메라 한번 써보면 다른 캡쳐 프로그램은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다운로드 사이트로 링크 걸어드립니다.
<2> 캡쳐한 이미지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로 옮긴다.
요즘엔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많이들 사용하시지요? 구글 드라이브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구글드라이브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웹하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계정당 무료로 15G의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구글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이 용량은 이메일 용량도 포함이라서 생각보다 적을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한 용량이니 텍스트 추출 용도가 아니라도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출하길 원하는 내용을 캡쳐한 이미지 파일을 구글드라이브에 옮기시면 두번째 단계가 완성됩니다.
<3> 이미지 파일을 Google문서로 열기
구글 드라이브에 올라와 있는 이미지 파일 우측 상단 점 3개(더보기)를 눌러보세요. 그럼 위와 같이 '연결앱' 버튼을 찾을 수 있고, 연결앱에서 Google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문서로 이미지 파일을 열면, 문서 상단에 이미지 파일이 올라오고, 하단에 추출된 텍스트가 함께 나옵니다. 이 텍스트를 복사해서 필요한 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모르면 어렵고 힘들지만, 알면 정말 손쉽게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어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